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형 안전교육 문의하기

바로가기

교육문의하기

국민안전보건교육

국민안전보건교육이란?

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, 불의의 재해나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에는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취해야 할 심신 양면의 행동을 지도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국민이 안전을 스스로 지켜나갈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로 구분하여 주기에 맞는 안전교육지도법을 개발·보급하여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.

타이틀 이미지

교육대상

생애주기별안전교육(전 국민 누구나) 및 업종별 관리주체 및 종사자

교육내용

생활안전분야

시설안전

화재안전

전기가스안전

작업안전

가스안전

  • 썸네일

    영유아기 0~5세 (안전교육 의존기)

    • 신체적 변화와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나 신체적, 정신적 미성숙으로 “보호자”에게 절대적으로 의존
    •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 능력,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와 판단능력의 미숙
    • 1다중이용시설 위험인지, 안전한 승강기 이용, 안전한 놀이시설 이용, 문끼임 사고 예방, 안전한 계단 이용,
      안전한 공동화장실 이용, 환풍구 ·맨홀 위험 인지
    • 2화재 위험 인지, 화재 대피 요령 습득
    • 3감전 위험 인지, 가스기구 위험 인지
    • 4위험한 도구(조리기구, 문구류) 구별, 가전제품 위험 인지
    • 5장난감 놀이 안전 습관, 물놀이 위험 이해, 보호구 착용 습관, 야외 활동 위험 인지
  • 썸네일

    아동기 6~12세 (안전교육 준비기)

    • 행동의 허용기준을 배우며 이 기준에 따라서 행동하고 기준과 원칙을 어길 때 죄책감을 느낌
    • 또래 집단을 형성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부모에게 의존해오던 안전교육을 학교라는 사회집단을 통해 구체화시킴
    • 학교에서 아동의 안전교육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과정 필요
    • 1다중이용시설 안전규칙 실천, 승강기 안전이용 실천, 다중이용시설 내 안전시설(비상구,대피시설 등)이용, 안전한 학교시설
      이용 습관. 넘어짐·추락·미끄러짐 예방, 놀이시설 안전이용 습관
    • 2화재 예방 실천, 화재 신고 및 전파 실천, 소화기 사용법 습득
    • 3안전한 전기 사용 습관, 안전한 가스 사용 습관
    • 4도구(조리도구, 공작용품) 안전 사용 습관, 가전제품 안전사용 습관, 실험·실습실 보호구 착용 습관
    • 5생존수영 습득, 야외활동 안전사고 예방, 안전한 스포츠활동 실천, 롤러스포츠 안전 실천, 반려동물과 안전하게 지내기,
      해외여행 안전 이해
  • 썸네일

    청소년기 13~18세 (안전교육 성숙기)

    • 청소년은 만19세 미만으로서,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시기이며 생물학적으로도 성숙하는 시기
    • 집단 및 개인 정체성이 발달하고 사건의 시작과 결과의 연관성을 생각하는 과학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 역량이 증가
    • 소속 집단의 규범을 이해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신념을 갖고 행동할 수 있어 아동기 안전 개념이 좀 더 성숙될 수 있음
    • 1공연장·행사장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, 승강기 안전사고 대처요령, 위험시설물 신고요령, 장애인용 안전시설물 이해
    • 2화재 유형별 예방 실천, 완강기 이용법 습득, 화재 유형별 소화기 구별
    • 3전기사고(감전·누전) 예방,위험시 가정용 가스 차단 요령
    • 4제품 안전사용 실천, 안전한 공산품 선별, 실험·실습실 안전수칙 실천, 산업재해 이해
    • 5구조수영 습득, 스포츠 유형별 안전사고 예방, 야외활동 안전사고 대처, 해외여행 사고 예방 실천
  • 썸네일

    청년기 19~29세 (안전교육 독립기)

    •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과 어울리며 예의를 익히고 사회적 기술을 터득함으로써
      사회적 집단의 일원으로 독립하는 시기
    • 자율성을 획득하고 심신의 성숙이 안정되는 시기, 사회적 책임과 수행에 대한 열정이
      풍만하여 안전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과 의무를 중요하게 생각
    • 가족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안전을 스스로 실천하며 타인에게 교육시킬 수 있는
      자기주도적 안전교육 필요
    • 1공연장·행사장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, 승강기 안전사고 대처요령, 위험시설물 신고요령, 장애인용 안전시설물 이해
    • 2화재 유형별 예방 실천, 완강기 이용법 습득, 화재 유형별 소화기 구별
    • 3전기사고(감전·누전) 예방,위험시 가정용 가스 차단 요령
    • 4제품 안전사용 실천, 안전한 공산품 선별, 실험·실습실 안전수칙 실천, 산업재해 이해
    • 5구조수영 습득, 스포츠 유형별 안전사고 예방, 야외활동 안전사고 대처, 해외여행 사고 예방 실천
  • 썸네일

    성인기 30~64세 (안전교육 확대기 / 성찰기)

    •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고 직업을 결정하며 결혼과 함께 자녀를 양육하는 시기
    • 자기만의 독립된 안전수칙과 축적된 학습경험을 지역사회 및 가정으로 확대하여
      교육하고 실천할 수 있음
    • 과거 삶을 돌아보며 성찰하는 시기로 미래를 위해 긍정적 유산을 남기며 자신이 받은
      혜택을 사회로 환원함으로써 다음 세대를 선도하려는 특징
    • 지금까지의 안전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성찰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칭찬하는
      안전교육의 기회 제공 필요
    • 1다중이용시설 안전 점검 및 관리, 장애인 안전시설 이용 시 도움 실천
    • 2화재 예방 실천, 화재 훈련 참여, 소화기 점검 및 관리
    • 3전기사용 안전 관리, 가스사용 안전 관리
    • 4직장내 작업환경 안전 관리, 가사활동 안전 관리
    • 5안전한 놀이 환경 관리, 야외활동 시 안전관리, 스포츠 활동 시 안전 관리, 안전한 해외여행 계획하기
  • 썸네일

    노년기 65세 이상 (안전교육 유지기)

    • 자신은 물론 친구나 가족 간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시기
    • 인지능력의 변화, 만성질환 등으로 일상생활활동에 제한을 받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여 안전에 대한 취약성이 증가
    • 안전에 대한 새로운 교육을 준비하는 것보다 기존의 안전 지식과 실천을 유지할 수
      있도록 반복학습 필요
    • 1다중이용시설 안전 이용 실천, 다중이용시설 내 안전시설(비상구, 대피시설 등) 이용, 승강기 안전이용 실천, 넘어짐·추락·미끄러짐 예방
    • 2화재 예방 실천, 화재 시 신고 및 대피요령, 소화기 사용과 관리
    • 3전기 안전사용 실현, 가스 안전사용 실현
    • 4보행보조기구 안전 사용, 가전제품 안전 사용 실천, 안전한 가사활동 실천, 안전한 농기계(경운기, 탈곡기 등) 사용 실천
    • 5수상안전 실천, 안전한 야외활동을 위한 준비와 대처요령, 안전한 해외여행 준비와 대처요령
상단으로가기 이미지
상단으로가기 이미지
닫기